진료시간안내
- 평일 10:00~19:00
- 점심 시간 13:00~14:00
- 토요일 휴진
- 일요일 휴진
*선릉역 1번 출구 금강타워 5층
*선릉역 1번 출구 금강타워 5층
02-563-6661
홈으로_ 커뮤니티_ 건강칼럼
심장이 쿵쿵...내가 받는 스트레스, 과도한 걸까 스트레스 검사 [알고 받는 건강검진]
◇ 스트레스 검사 한 줄 요약스트레스 검사(hrv 검사: heart rate variability)는 심장 박동의 미세한 변화를 측정해 자율신경계의 균형과 스트레스가 몸과 마음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검사다.◇ 어떤 검사인가요심박 변이를 측정하는 장비를 이용하여 검사한다. 의자에 편한 자세로 앉아서, 양손 팔목과 한쪽 발목에 센서를 부착한 채로 검사를 진행한다. 검사하는 동안 움직여서는 안 되며, 의식적으로 복식 호흡을 하지 않아야 한다. 검사는 10분 이내로 이뤄지고 즉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. 측정된 기록을 바탕으로 소견을 듣는다.◇ 누가, 언제 받아야 하나요무기력과 피로가 계속되거나, 두통이나 불면증을 경험한 사람, 집중력과 기억력이 현저히 떨어진 사람, 우울감이나 불안함 등의 감정 조절이 잘 안되는 사람, 신경 쓸 일이 생기면 소화가 안 되는 사람, 심장이 두근거리며 가끔 통증이 있는 사람, 당뇨, 고혈압, 비만과 같은 대사 질환이 있는 사람은 스트레스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.◇ 스트레스 검사 검사 결과“심장 박동의 변화가 크고 복잡해요.”심장 박동의 변화가 크고 복잡하다는 것은 자율신경계가 활성화되어 있음을 의미한다. 자율신경계가 균형 잡힌, 건강한 상태라고 할 수 있다.
- 이상 소견: 스트레스 과도· 심장 박동 변화 : 작고 단순
“심장 박동의 변화가 작고 단순해요.”심장 박동의 변화가 작고 단순하다면 자율신경계가 충분히 활성화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.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어려운 상태라고 할 수 있다.
감수 = 하이닥 상담의사 이승화 과장 (성남시의료원 가정의학과 전문의)